본문 바로가기

경제_제태크

비트코인 (가상화페시장) 폭락이유

 

안녕하세요 

 

어제 가상 화폐 시장은 그야말로 깊은 구덩이로 빠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하락을 주도했던 건 역시 비트코인이었고요, 장중 15프로 넘게 폭락하면서 코인 시장 전체를 낭떠러지로 밀어 벌인 날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이렇게 큰 폭 하락하니까 2018년 1월 11일 생각나네요, 아마 코인 하신지 좀 되신 분들은 분명 이날 기억하실 겁니다.

 

2018년 1월 11일 언론 매체를 타고 뜬금없이 날벼락같은 뉴스를 맞게 되죠 , 바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광풍이 불고 있던 코인 시장을 잡기 위해 " 법무부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한 가상화페 거래 금지 법안을 준비 중이다 "라는 발언으로 그야말로 코인 시장은 큰 폭락을 맞이했었죠, 아마 그때 제 기억으로는 50프로 가까이 비트코인이 폭락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지만 바로 그날 ㅎㅎㅎㅎ 하필이면 왜 11일 날 또 코 인어들 가슴을 쓸어 내리는 큰 하락이 찾아온 게 정말 기가 막히네요.

 

비트코인이 큰 폭으로 하락하자 그동안 잠잠하던 비관론자들의 비관론들이 여기저기에서 튀어나오고 있네요, 조정이 좀 더 이어지면서 기간조정도 거치면서는 이러한 비관론자들의 거품론들이 언론매체에 자주 접하게 될 거 같습니다.

 

그중에 가장 크게 거론되고 있는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스테이블 코인중에 하나인 테더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는 것인데요,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뉴욕 검찰이 아이파이넥스를 고소한 사건인데 , 이 아이파이넥스는 테더 사 와 비트 파이넥스의 모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파이넥스가 테더 준비금을 이용해 8억 5000만 달러의 손실을 은페햇다는 혐의로 뉴욕 검찰청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사건입니다, 또 항상 경제의 폭락만을 외치던 누리엔 루비니 교수까지 합세해 1월 15일 비트코인의 거품이 꺼질 거라면서 이 테더 사건을 커다란 악재로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도 비트코인 하락에 직접적인 원인이나 이유가 될 수 없는 게 루비니 교수가 말하고 있는 15일은 검찰은 증거자료를 아이파이 넥스는 해명자를 법원에 제출하는 날일 뿐입니다.

그러고 나서는 법원에서는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심리를 하는데 이 심리기간이 하루 이틀에 끝나는 상황이 아니라 것입니다  1차 심리 , 2차 심리 등등 1년이 걸릴지 3년이 걸릴지 상단 한 시간을 요하는 문제라 이 사건 때문에 비트코인이 크게 하락했다는 건 그냥 루비니 교수의 숏 타령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또 항간에는 네덜란드 튤립 거품과 너무 똑같다느니 비트코인이 하락하니까 별 근거 없는 이야기들이 그럴듯하게 포장되어서 떠돌아다니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좀 근거 있게 다가오는 내용은 지금 채굴자들의 거래소 유입이 9월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이 물량을 기관 투자자들이 흡수하면서 비트코인 상승을 계속 견인하고 있었지만 코인베이스가 IPO를 앞두고 있으면서 그동안 비트코인을 사들이던 기관이나 비트코인에 관심은 있지만 직접적인 투자를 꺼리고 있던 기관 매수세가 코인베이스가 성공적으로 IPO를 마치게 되면 코인베이스의 주식을 취득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하기 위해서 잠시 매수세가 주춤해진 거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많은 전문가들도 그렇고 제 개인적인 생각도 비트코인의 큰 폭 하락은 단지 너무 많이 올랐다는 게 가장 확실하고 설득력 있는 이유라고 봅니다.

 

작년 봄부터 시작한 상승세가 그동안 올라오면서 큰 폭의 가격 조정은 단 한 번도 거 치질 않고 줄기차게 올라왔으니 4만 불 찍어주고는 한번 조정 보이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자연스러운 흐름인데 그 하락폭이 요 근래 보지 못하던 흐름이 나오니 여기저기서 말도 안 되는 루머들이 난무하는 상황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의 상황은 2017년 개인들이 주체가 되었고 한국 중국 일본이 끌어올렸던 시장하고는 너무나도 다른 시장입니다.

매수의 주체는 개인이 아니라 세게 유수의 기관들이 참여하는 시장이 되었고 극동 아시아가 주도하는 시장이 아니라 가장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는 미국이 주가 되어 움직이는 시장이라 쉽게 꺾이는 코인 시장이 아니라 이런 말이죠.

 

앞으로도 며칠 더 가격조정 및 기간조정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예전과 다른 시장이고 더 멀리 가기 위한 조정 정도로 보시면서 너무 공포에 떤다거나 보유하고게신 메이저 코인들을 쉽게 포기하는 실수를 안 하셨음 하는 게 이번 조정을 보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