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_스마트폰 컴퓨터

갤럭시폰 덱스(Dex)모드로 노트북 만들기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 감기, 코로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는데 오늘은 갤럭시 Dex모드를 이용해서 갤럭시폰을 PC처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폰에서 지원하는 Dex모드란 갤럭시폰과 모니터, 갤럭시폰과 TV를 연결해서 갤럭시폰을 본체로 하는 컴퓨터 환경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게 단순한 미러링과는 달라서 일단 케이블과 연결이 되면 모니터에 폰 화면이 뜨는 것이 아니라 윈도 환경처럼 바뀌면서 윈도와 같은 사용법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어서 마치 노트북과 같은 느낌이 나는 환경으로 바뀌게 됩니다.

 

우선 Dex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이 필요한데 한쪽은 갤럭시폰에 삽이 되는 C타입과 다른 쪽은 모니터에 연결이 되어야 하는 hdmi나 usb커넥터가 있는 케이블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생긴 케이블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보통 1만 원 이내의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음니니다.)

 

 

 

 

케이블이 준비되시면 C타입 usb는 갤럭시폰에 hdmi는 모니터에 연결하시면 아래와 같이 모니터 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 환경과 매우 비슷하죠.

 

사용도 윈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화면에서 우측 하단을 보시면 

 

 

많이 보던 그림이죠 ①은 앱스 버튼이죠 필요한 앱을 바탕화면에 놓고 싶으시면 저기서 선택해서 바탕화면에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②는 창 전환 버튼이고요 누르시게 되면 현재 실행되어져 있는 모든 앱을 윈도 창모드로 보실 수 있습니다.

③은 홈 화면이고요 ④는 뒤로 가기 버튼입니다.

 

이렇게 덱스 모드는 PC 윈도 환경을 제공해 주지만 스마트폰의 기능도 모두 포함시켜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게 만들어 놓았죠 우측 하단의 아이콘도 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덱스 모드를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실 분들은 아마 노트북을 구매하시려고 준비 중이신 분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덱스 모드에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만 장만하신다면 문서작업도 완벽하게 하실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집에서 서브용 컴이 필요하신 분들도 아주 유용하게 쓰실 수 있겠네요

 

근데 저 덱스 모드를 사용하면서 한가지 유의해야될 사항은 양쪽에서 같은 앱을 실행시킬수는 없다는겁니다, 예를들어 스마트폰에 유투브를 실행시키고 덱스모드 모니터에서도 유튜브를 실행시키지는 못합니다 그런 실행이 감지되면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며 사용자는 둘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실행해야만 합니다.

 

사용해본 결과 스마트폰의 거의 모든 앱들을 모니터에서 윈도처럼 사용하실 수가 있고요 단 인터넷 뱅킹은 안되더라고요, 그리고 게임 실행 시는 약간 버벅되는 딜레이 현상도 있고요 , 이거 두 가지 빼놓고는 만족할만한 성능이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이런 덱스 모드를 활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덱스 모니터 치면 이러한 제품들이 상당히 많이 나와있습니다 그냥 모니터에 케일 블만 연결할 수 있는 그러한 제품입니다.

 

저 모니터에다 블루투스 마우스 키보드만 장만하시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노트북 한대를 구매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하시기 전에 반드시 덱스 모드가 본인에게 맞는지 집에서 컴퓨터 모니터에 연결을 해보시고 어느 정도 사용해보신 다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덱스 모드를 사용해보고 느낀 것은 앞으로 데스크톱 형태의 PC는 이제 설자리가 점점 좁아지면서 결국 스마트폰이 PC 시장도 장악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박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쓰다가 집에 들어와서는 스마트폰이 컴퓨터의 본체 역할을 하면서 케이블로 연결만 하면 PC가 돼버리는 그러한 시스템으로 될 수밖에 없을 거 같네요, 앞으로도 이 덱스 모드는 계속 버전업을 하면서 이러한 PC 시장까지 빠르게 잠식해 들어가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